생활속 자기계발 및 동기부여

인생 삼락에 잠시 쉬어도 괜찬아.

잠재적청용 2023. 3. 10. 13:04
728x90
반응형

부모님이 살아계시고 형제가 무고한 것이 첫째 낙이요,

하늘을 우러러 부끄럽지 아니하고 땅을 굽어보아도 부끄럽지 않음이 둘째 낙이요,

천하 영재를 얻어서 남들에게 가르칠수 있음이 셋째 낙이다.

아무리 깊이까지 땅을 파고 들어도 물이 솟아나는 곳까지 파지 않으면 그것은 우물을 버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일을 해내려면 끝까지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고생을 해도 무의미한 것으로 되고 만다.

물러나서 조용히 찾아보면 배울 수 있는 스승은 많다. 사람은 가는 곳마다, 보는 것마다, 모두 스승으로서 배울 것이 많은 법이다. 유익한 것이 세 종류가 있고, 해로운 것이 세 종류가 있다. 정직한 사람, 성실한 사람, 견문이 풍부한 사람을 벗으로 삼으면 유익하다. 그러나 겉은 화려 하지만 정직하지 않은 사람, 아첨은 잘하지만 성실하지 않은 사람, 말은 그럴 듯하지만 실제적인 견문이 없는 사람을 벗으로 삼으면 해롭다.

일이 잘 안 풀려 궁색할 때는 홀로 자기 몸을 닦는데 힘쓰고, 일이 잘 풀릴 때는 세상에 나가 좋은 일을 하라,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은 결국 그 말에 대한 책임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물이 지나치게 맑으면 고기가 없고, 사람이 지나치게 비판적이면, 사귀는 벗이 없다. 

시기와 질투는 항상 타인을 쏘려다가 자신을 쏜다. 일정한 과정을 겪으면 마음을 변화시키고 수양은 몸을 변화시킨다.

꼭 달려야 하는 것은 아니다. 빨리 가야 하는 것은 아니다.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해야 하는 것은 더욱 더 아니다. 많은 책들과 많은 사람들이 최선을 다 하라고, 열심히 하라고, 성공할 수 있다고,

뒤쳐지지 말라고, 실패를 두려워 말라고, 또 도전하고 실천하고 행동에 옮기라고 하기에 그게 정답인 줄 알았다.

이제야 되돌아본다. 주저앉아 힘들어하는 나를 본다. 쉬어도 괜찮아, 열심히 살지 않아도 괜찮아, 한눈 팔아도 괜찮아,

네가 행복하면 그런것들도 괜찮은 거야, 죽기 전에 이런 생각하고 싶지 않아, 내가 왜 그렇게 열심히 살았지?

불안 하면서 근사해 보이게 사느니, 그냥 가난 하더라도 마음 편하게 살아야지, 하는 생각을 했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까지 나를 좋아하게 만들 만큼 나는 대인배가 아니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은 나도 안 좋아 하면 그만이다. 잘 한다는 기준이 너무 애매해서,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으니까, 네가 네 것을 찾고, 너만의 그것을 좋아해 주는 사람들을 만나면 돼.

소원을 빌며 풍등을 날려보자

 

728x90
반응형